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느타리버섯의 다양한 효능 조리법

by 1일전에 2022. 12. 14.
반응형

느타리버섯은 삶아서 나물로 무쳐먹거나 찌개에 넣어서 먹는 등 다양한 조리법으로 먹을 수 있는 식재료입니다. 다양한 조리법만큼 효능도 다양합니다. 몰랐지만 꼭 알아야 하는 느타리버섯이 가지고 있는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몸에 좋은 느타리버섯

1. 심장 건강

고콜레스테롤혈증, 고혈압과 같은 심장질환 위험 요소의 발생 위험을 낮춰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느타리버섯에 베타 글루칸은 장내 세균에 의해 발효되어 체내 콜레스테롤 생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단쇄 지방산을 생성합니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말린 느타리버섯 수프를 먹은 참가자들은 총 콜레스테롤 및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다른 연구자료에서는 느타리버섯의 섭취가 혈당, 중성지방, 혈압 및 인슐린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고 심장병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2. 암예방, 노화방지

느타리버섯은 호흡을 통해 체내에 생성되어 암, 노화를 유발하는 잔류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합니다. 느타리버섯의 항산화 물질로는 갈산, 클로로겐산, 나린제닌이 있습니다. 또한 버섯에 특히 많이 들어 있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에르고키오네인 성분이 풍부합니다. 인간이 스스로 합성하지 못하는 천연 아미노산으로 버섯 중에서는 느타리버섯과 흰표고버섯에 풍부하게 있습니다.

 

3. 면역력 증진

느타리버섯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베타 글루칸은 면역 조절 특성이 있고 버섯의 항바이러스 및 향균 효과는 면역 기능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4. 혈당 조절

당뇨병 환자는 느타리버섯을 먹으면 혈당 조절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느타리버섯 가루를 섭취하면 식후 혈당 수치가 감소하는 것으로 한 연구결과에서 발표했습니다. 제2형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에서 일주일간 매일 조리된 느타리버섯 150g을 섭취하면 공복 혈당이 22% 감소하고 식후 혈당이 23%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느타리버섯의 혈당 저하 효과는 버섯에 풍부한 베타 글루칸 때문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밖에 느타리 버섯은 빈혈 예방, 뼈 건강, 다이어트에도 좋은 영향을 주는 식재료입니다. 다양한 조리법으로 건강한 식탁을 구성해 보시면 온 가족의 건강까지 챙길 수 있을 것입니다.

다양한 조리법

느타리버섯 전

재료
느타리버섯, 쪽파, 부침가루, 계란, 소금, 후춧가루, 식용유

1. 느타리버섯은 밑동을 잘라 지저분한 부분을 손질합니다.
2. 끓는 물에 소금 한스푼과 느타리버섯을 넣고 살짝 데칩니다.
3. 데친 버섯은 찬물에 담궈 식힌 후 건져 물기를 빼고 준비합니다.
4. 물기가 쫙 빠진 버섯에 길이 맞춰 썰어 준비한 쪽파를 넣어줍니다.
5. 부침가루 한스푼 정도 넣고 고르게 섞어줍니다.
6. 계란은 두개 정도 먼저 계란물로 만들어 둡니다.
7. 만들어둔 계란물을 버섯에 부어 섞어 줍니다.
8. 팬에 식용유 두르고 잘 달궈진 팬에 버섯을 올립니다.

 

앞뒤로 노릇노릇 구워내면 완성!

집에 남아 있는 자투리 채소를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색감을 위해 초록색 파와 당근, 게맛살 등을 활용해도 좋은 반찬이 될 수 있습니다.

 

느타리버섯 볶음

재료
느타리버섯, 파, 양파, 당근, 다진 마늘, 굴소스

1. 깨끗하게 손질한 느타리 버섯을 아무것도 두르지 않은 팬에 올리고 소금 한 꼬집 정도 넣고 볶아줍니다.
2. 기름에 볶는 것이 아니라 버섯의 수분을 날린다는 느낌으로 볶아줍니다.
3. 볶은 버섯은 잠시 대기시키고 팬에 기름을 두르고 마늘을 넣습니다.
4. 마늘과 파, 당근 양파를 같이 볶다가 버섯을 넣습니다.
5. 채소가 어느정도 볶아졌다면 버섯을 넣고 굴소스 한 스푼 정도 넣은 후 추가로 볶아줍니다.
6. 간은 기호에 맞게 가감해주시고 매콤하게 드신다면 청양고추도 추가해주세요.
7. 마지막에 참기름 한바퀴로 고소함을 더해줍니다.

 

쫄깃한 식감에 아이들도 잘 먹는 버섯 반찬이 뚝딱 완성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